풍동 단독주택
2020 - 2022 / Housing
Goyang-si, Gyeonggi-do
Site Area : 331.20 m²
Total Floor Area : 425.85 m²
Photograph : KYO PHOTO, mood.a
교차로에 위치한 대상지는 3미터 이상의 높이 차이가 있는 땅으로 지하층에 형성된 주차장과 선큰 마당의 외벽면이 주 입면으로서 가로에 나타나게 된다. 집을 처음으로 마주하게 되는 중요한 벽면으로 반모쌓기와 영롱쌓기를 통해 만들어진 벽면은 시간에 따라 빛과 그림자가 다양한 입면을 만들어낸다. 차고문과 대문을 경계로 하부는 진한 회색의 스타코로 마감하여 차분하면서도 단단한 외벽 분위기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찜질방, 댄스실(탁구실), 대형욕조, 발코니, 다락 등 건축주의 요청사항으로 놀이가 가득한 집으로 구성되었으며, 낮은 건폐율로 인해 건물은 3층으로, 남겨진 넓은 외부공간은 선큰, 바베큐마당, 거실 앞 마당 등 다양한 쓰임의 마당으로 채워졌다. 지하까지 포함하면 실상 4층 규모로 택배, 빨래 등의 이동을 위해 덤웨이터도 설치되었다.
도로에서 물러나 배치된 건물은 크게 두개의 매스로 구분되며, 그 사이에 계단과 복도가 위치한다. 비교적 큰 면적을 공용 공간으로 계획한 것인데 매일 지나는 계단실이 밝고 너른 공간으로 이 집의 중심이 되길 기대했기 때문이다. 계단실은 화단, 수납, 의자, 피아노 등 매 층마다 다른 요소로 채워지고 아치형태의 등박스를 계획하여 중심공간으로의 인상을 주었다.
스치는 공간이 머무는 공간이 되고, 다양한 외부공간을 통해 쉼을 주는 집이 되길 기대하였다.
https://youtube.com/watch?v=QhpV_fSuI88&si=EnSIkaIECMiOmarE